녹색경영의 실천과 미래
녹생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KB카드를 사용하시분이라면 우편 이용대금명세서 발송관련 안내메일을 받으셨을 겁니다.
종이 요금명세서 사용에 관한 내용으로 안 읽으신 분들도 있고, 주의깊게 보신분들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소액의 결제금액의 경우, 우편 종이요금명세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앞으로 장문문자메세지(LMS)로
대체하고, 모바일 명세서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메일입니다.
▼
사실 카드 사용과 관련된 중요한 내용은 아니죠...
하지만, 이렇게 종이명세서를 장문메세지나 모바일명세서로 전환하려는 이유가 중요합니다.
기업의 녹색경영 실천을 위한 방안이기 때문입니다.
녹색경영이란?
녹색경영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온실가스 배출과 환경오염의 발생을 최소화하면서 사회적·윤리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방법을 말합니다.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을 위해 사업자가 다해야 하는 책무이기도 하겠죠..
또, 단순히 제품의 생산활동에 국한된게 아니라,,
기업 비전부터 제품의 기획, 설계, 공정과 소비자에 이르는 모든 경영 프로세스에
환경 친화적인 개념을 도입하여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녹색경영의 예?
국내에서도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녹색경영의 사례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친환경 포장재 사용..
▲ ▲
친환경 박스 포장(왼쪽)과 재사용 박스 포장(오른쪽) :
삼성전자는 친환경 포장재 사용 이후 연간 상자 포장지는 2742톤을 절약은 물론
휘발성 유기화합물도 기존 대비 99.7%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9320톤을 줄여 약 13만 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냈습니다.
- 하이트 ‘저탄소제품’ 참이슬 녹색 경영 실천...
▲ ▲
하니트진로는 2010년 ‘탄소배출량 인증’을 획득한 후, 2013년 2단계에 해당하는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습니다.
저탄소 제품 343개 중 주류 브랜드는 참이슬이 유일하다고 하네요..
녹색경영의 미래?
기업이 CO2 배출 감소 등 환경보호를 하기 위해선 추가적인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늘고 있지만, 형식적인 눈가림 사례나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 녹색경영을
이용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녹색경영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떼어놓고 말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하고 꾸준히 기업의 모든 경영 프로세스를 바꿔나가야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이윤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쉽지만은 않은 일입니다.
기업의 자각과 정부의 적절한 규제, 사회의 날카로운 감시만이 녹색경영을 지속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