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아마존에서 직구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 지셨네요.

제 주변에서도 아마존에서 어떻게 상품을 구매야되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이 요즘 부쩍 늘어났습니다.

(일일이 답변하기 너무 힘들어서 친한사람들한테 답변 안합니다. ㅋㅋ)

 

다 아시겠지만, 지난주 금요일은 블랙프라이데이 였었죠..  좋은 물건 구매하셨나요?

혹시 아직 못 찾으셨다면, 천천히 떠다녀 보세요^^

의외로 좋은 물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블랙 프라이데이 : 11월 마지막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

 

 

오늘은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매하는것 말고, 아마존에서 또는 기타 플랫폼에서 직접 물건을 팔고 싶으신 예비 글로벌 셀러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 먼저 아마존 셀러로 가입하는 방법은 포스팅 내용에 없습니다.

 

쉽습니다. ^^

 

이미 자세히 포스팅 한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구요~

그래도 잘 모르시겠다면 아마존 셀링과 관련된 책을 사시는 것도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가입 방법부터 기본적인 셋팅 방법까지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오늘 꼭 드리고 싶은 얘기는 '배송(Shipping)' 입니다.

 

 

 

글로벌 셀링에서 배송의 중요성

셀링에서 제일 중요한게 뭘까요?   뭐, 간단합니다...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상품을 개발하고, 고객이 수용하는 최대치의 가격을 설정해서 최대한 많이 파는 겁니다."

물론 세분화해서 최적화를 시키려고 하면, 진짜 해도해도 끝이 없겠죠.

 

간단하게 셀링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말씀드린것은...

글로벌 셀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현재 준비를 하고 계시다면 먼저 단순화해서 그 핵심부터 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글로벌셀링은 위의 셀링의 기본요소 외에 꼭! 미리 준비해야 하는게 있습니다.

 

바로 배송(Shipping) 입니다.

 

많은 글로벌 셀러들이 셀링에 실패하는 가장 대표적인 원인중에 하나가 또한 배송 이죠...

 

국내에서 셀링하시는 분들도 역시 배송이 중요합니다.

판매원가를 구성하는 한 요소이고, 고객서비스에서도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국내 배송의 경우 어느정도 배송의 품질은 평준화 되어 있고 배송사별 배송비의 차이도 아주  크지 않습니다.

 

 

 

▲ 요즘 애용하는 편의점 택배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나라 국내 택배 서비스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전국 거의 대부분 지역이 익일 배송권이며, 배송 기사님들의 서비스는 거의 맟춤 서비스 수준이죠..

(뭐.. 그래도 만족하지 못하는 소비지가 엄~~청 많긴 하지만요..)

 

왜, 글로벌 셀러에게 배송은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일까요?

불확실성 때문입니다.

 

전 세계에 있는 고객들은 길게는 한달이 넘어야 받을 수 있는 상품을 한국의 이름도 모르는 셀러에게 구매를 합니다.

한국의 셀러는 지구 반대편에 있는 소비자에게 길게는 한달후에나 직접 볼 수 있는 물건을 팔아야 합니다.

이게 단순화한 글로벌 상거래, 크로스보더 이커머스 입니다.

 

글로벨 셀링에서 구매자는 결국 유형의 상품과 안정적인 배송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이고,

셀러는 유형의 상품과 함께 안전하고 합리적인 기간의 배송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입니다 !!

 

 

 

 

 

많은 예비 셀러들이 아이템을 선택하고, 안정적인 공급자를 찾는것 만큼 배송의 중요성을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다른 경쟁자보다 훨씬 좋은 방패와 창을 들고 전장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아마존 배송의 중요성

구체적으로 아마존으로 국한해서 말씀을 드린다면,

배송에 대한 중요성은 다른 플랫폼이나 독립몰보다 더 커집니다.

 

기본적으로 아마존의 모든 관심과 역량은 "소비자가 아마존 구매를 통해서 좋은 구매 경험을 지속적으로 갖게 하는것"에 맞춰져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배송서비스를 받지 못했다면 그 불만족은 아마존을 통해서 결국 셀러에게 불이익으로 그대로 되돌아 옵니다.

즉, 아마존은 소비자에게 좋은 구매 경험을 갖게 만들지 못하는 모든 부분에 대해서, 해당 셀러에게 일종의 패널티를 부과합니다.

 

 

 

 

본격적으로 셀링을 시작하면 느끼시겠지만 결국 아마존은 셀러를 모든 부분에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가지고 셀러의 노출을 결정합니다.

물론, 아마존 노출에 대한 100% 정확한 로직을 알 수는 없지만 그 로직을 세우는 기본 가정이 결국 (간단히 말하자면..)

소비자 만족입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구매 후 제일 먼저 느끼는 만족도가 바로 배송서비스에서 발생 합니다.

 

두번째로 아마존닷컴은 완전한 글로벌마켓이 아닙니다.

가장 글로벌한 기업을 두고 왠 망발이냐??

 

 

 

▲ 현재 .com을 가입하면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셀링을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각 시장이 구분되어 있고 아마존닷컴은 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마켓입니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일단 무시합니다 ^^)

쉽게 말해서, 우리가 지마켓 또는 11번가에서 미국셀러에게 물건을 사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송기간에 소비자의

기대치를 너무 낮게 잡으면 안된다는 말입니다.

즉, 해외셀러가 판매자이고 해외에서 배송이 된다는걸 알면서도 그들은 기본적으로 아마존닷컴이라는 미국내 마켓에서

물건을 샀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차별화된 배송이 답이다.

그렇다고 배송에 대해서 걱정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아마존, 넓게 글로벌셀링에서 배송은 고객의 불만족을 막는 방패의 역할 뿐만 아니라 창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예들 들어서 말씀드리면,

구매자의 예상일보다 훨씬 빠르게, 정확한 트랙킹을 제공하면서 배송이 이루어졌다면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가 말한

'소비자의 좋은 구매경험'을 만들어 낸 겁니다.

만족한 소비자가 누적되면 결국 셀러의 페이오니아 잔액도 비례해서 늘어 나겠죠..

 

배송은 셀링의 성과 자체를 좌지우지 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런데, 기존의 셀러들, 경험 많은 샐러들도 어려움을 많이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트랙킹도 않되는 소형포장물로 전세계를 누비던 시절은 이미 지나 갔습니다. ^^

10월1일 부터는 USPS(미국연방우체국)에서 우리나라 우체국 RR(등기소형포장물)에 트래킹을 하지 않습니다.

 

 

 

 

 

결국 차별화된 배송서비스를 선택해야만 글보벌 셀러로서 안착 하실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 글을 읽으시는 분 중에서 " 배송이 중요한걸 누가 모르나, 결국 배송비의 차이지..", " 얼마 안되는 마진으로 박리다매 하는데

차별화된 배송은 말이 안된다. "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아주 틀린 얘기는 아니지만.. 그래서 배송이 더 중요한 겁니다.

 

결국 차별화된 배송을 선택한다는건 아이템의 선정과 아이템 단위당 수익성까지도 바꿔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셀링에서 배송의 중요성을 잠깐 얘기하는 포스팅이어서 아이템 선정이나 단위당 수익성까지는 연관해서

설명드리지는 않겠지만 차별화된 배송을 선택한다는건 결국 본인의 셀링 자체 프로세스를 전부 다 재편하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차별화된 배송서비스를 찾아라!

그럼 어떤 배송서비스를 이용해야 할까요?

결론은 어떤 배송사를, 어떤 배송서비스를 이용하는게 좋다. 뭐 이렇게 되야 하는데요..

오늘은 배송이 왜 중요한가에 대해서만 얘기하겠습니다.^^

 

나머지, 차별화된 배송서비스는 결국 셀러 본인이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네이버에 한두번 검색만해도 글로벌셀러들이 애용하는 배송사나 배송서비스들이 많이 검색 될 겁니다.

큐레이팅의 시대 입니다.

다양한 정보에서 나에게 맞는 최적의 정보를 선택하고 활용하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다만, 이제 글로벌 셀링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다음 두가지를 만족하는 배송을 꼭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 당연히 싸고 빨리 도착하는게 좋겠지만 그건 결국 배송비와 비례하기 때문에 각 셀러의 기준이 서로 다를것입니다.

 

둘중에서 그래도 선후를 따지자면, 저는 일정한 배송기간을 선택합니다.

배송기간이 늘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은 결국 예측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사실 크로스보더, 글로벌셀러의 배송이 중요하고 어려운것은

예측가능성이 아주 낮다는 것에서 기인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다른 배송서비스보다 설령 2~3일 늦는다고 해도 일년내내 일정한 배송시간을 유지한다면.. 이 예측가능한 배송서비스가

더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기존 셀러들은 다 느끼시는 부분일거고, 새로 시작하는 셀러들도 금방 느끼실 겁니다.

 

끝으로..

글로벌 셀러를 준비하시거나 또는 셀링을 하고 계신 분들이 늘 건승했으면 하고 바랍니다.

전 포장하러...이만 ~~^^

 

반응형

'글로벌 셀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직구와 글로벌셀링  (4) 2015.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