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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보호원의 캐쥬얼 의류의 해외직구에 관한 조사결과가 흥미롭다.


의류는 해외구매 주요 품목(’14년 1위, ’15년 2위 / 관세청) 중 하나로 해외구매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에서 판매중인 수입 캐주얼 브랜드 의류 14종에 대해 국내외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관세 면제 한도까지 구입 시 10종의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 판매가격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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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소비자는 해외구매 시 배송(대행)요금, 배송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관세 면제 한도(미국수입, 목록통관 기준 미화 200달러)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 번에 다량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고려하여 관세 면제 한도 내에서 여러 개를 한 번에 구입하는 경우를 살펴본 결과, 조사대상 14종 중 10종의 해외구매가(해외판매가+배송료)가 국내판매가보다 최소 3.8%(아메리칸이글 성인여성)에서 최대 59.5%(랄프로렌 남아)까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품으로 구입할 경우에는 14종 중 11종의 해외구매가는 국내 판매가보다 높았으나, 3종은 배송(대행)요금을 포함하더라도 해외구매가가 각각 10.3%(리바이스 성인여성), 17.3%(랄프로렌 성인여성), 35.1%(랄프로렌 남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조사기간 중 국내외 할인율 최대 변동폭 및 판매가격 변동횟수를 비교한 결과, 해외 할인율 최대 변동폭의 평균은 12.2%, 판매가격 변동 횟수는 총 23회로, 국내(3.0%, 4회)보다 해외 판매가격의 변동 폭이 크고 변동 빈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할인변동폭 : 조사기간 중 파악된 해당 제품의 최고 할인율과 최저 할인율의 차)

따라서, 의류 해외구매 시에는 제품 가격에 현지 배송요금 등을 더한 총액이 면세 한도 이내인지 먼저 확인하고, 제품 유형·구매 수량 및 시기 등에 따라 국내 판매가와의 차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꼼꼼히 비교한 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정부 3.0 일환으로 작년 10월부터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http://crossborder.kca.go.kr)」를 운영하고 해외구매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라인 및 관세·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구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동 사이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입 브랜드 의류 국내외 판매 가격[면세한도 기준] 조사 결과>

(조사기간 : ‘16.5.23.~5.27.)

구분

평균

구입수량주1)

해외구매가주2)

(원) (A)

국내판매가주3)

(원) (B)

해외구매가-

국내판매가

(원) (C=A-B)

국내판매가 대비 해외구매가 차액 비율(%) (C/B)*100

성인

남성

13.6

252,743

238,122

14,621

6.1

라코스테

1

159,776

148,000

11,776

8.0

랄프로렌

2.0

215,781

238,000

△22,219

△9.3

리바이스

10.0

252,792

278,000

△25,208

△9.1

아메리칸이글

10.6

257,833

293,100

△35,267

△12.0

여성

11.6

243,867

203,104

40,763

20.1

라코스테

1

159,776

148,000

11,776

8.0

랄프로렌

6.2

248,551

427,800

△179,249

△41.9

리바이스

2.4

224,655

297,600

△72,945

△24.5

아메리칸이글

13.6

249,203

259,040

△9,837

△3.8

아동

남아

21.2

253,392

567,532

△314,140

△55.4

랄프로렌

9.0

251,359

621,000

△369,641

△59.5

여아

19.8

245,842

381,843

△136,001

△35.6

랄프로렌

8.0

227,681

312,000

△84,319

△27.0

주1) 조사기간 동안 일자별 면세한도 내 최대 구입 가능수량의 평균값

주2) 면세한도 내 최대구입 시 미국 내 현지 배송료와 해외배송대행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주3) 해외구매와 같은 수량 구입국내 배송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 단품 구입 시 국내외 판매 가격 및 기타 세부사항은 ‘붙임’ 참고

※ 제품 선정 시 모델별 매출액이나 소비자선호도는 고려하지 않음.

※ 랄프로렌의 경우, 2016. 6. 9.부로 국내 온라인 판매(www.ralphlauren.co.kr)를 중단함.

  

<단품 구입 시 국내판매가와 해외구매가 비교>

(조사기간 : ‘16.5.23.~5.27.)

구분

해외구매가(원)

(A)주1)

국내판매가(원)

(B)주2)

해외구매가-국내판매가(원)

(C=A-B)

국내판매가 대비 해외구매가

차액 비율(%)

(C/B)*100

성인

남성

36,573

20,509

16,064

78.3

라코스테

159,776

148,000

11,776

8.0

랄프로렌

121,696

119,000

2,696

2.3

리바이스

45,703

31,500

14,203

45.1

아메리칸이글

40,046

27,650

12,396

44.8

여성

39,248

20,509

18,739

91.4

라코스테

159,776

148,000

11,776

8.0

랄프로렌

59,566

72,000

△12,434

△17.3

리바이스

104,965

117,000

△12,035

△10.3

아메리칸이글

34,807

21,600

13,207

61.1

아동

남아

30,373

29,724

649

2.2

랄프로렌

46,714

72,000

△25,286

△35.1

여아

31,701

22,285

9,416

42.3

랄프로렌

47,321

42,000

5,321

12.7

주1) 단품 구입 시 미국 내 현지 배송료와 해외배송대행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주2) 단품 구입 시 국내 배송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 아메리칸이글은 조사대상 브랜드 중 유일하게 국내로 직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직배송을 이용할 경우 해외구매가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배송기간 및 배송안정성 등을 이유로 배송대행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도 많은 것을 고려하여 다른 브랜드와 동일하게 배송대행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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