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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보호원의 캐쥬얼 의류의 해외직구에 관한 조사결과가 흥미롭다.
의류는 해외구매 주요 품목(’14년 1위, ’15년 2위 / 관세청) 중 하나로 해외구매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에서 판매중인 수입 캐주얼 브랜드 의류 14종에 대해 국내외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관세 면제 한도까지 구입 시 10종의 해외구매 가격이 국내 판매가격보다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해외구매 시 배송(대행)요금, 배송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여 관세 면제 한도(미국수입, 목록통관 기준 미화 200달러)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한 번에 다량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고려하여 관세 면제 한도 내에서 여러 개를 한 번에 구입하는 경우를 살펴본 결과, 조사대상 14종 중 10종의 해외구매가(해외판매가+배송료)가 국내판매가보다 최소 3.8%(아메리칸이글 성인여성)에서 최대 59.5%(랄프로렌 남아)까지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품으로 구입할 경우에는 14종 중 11종의 해외구매가는 국내 판매가보다 높았으나, 3종은 배송(대행)요금을 포함하더라도 해외구매가가 각각 10.3%(리바이스 성인여성), 17.3%(랄프로렌 성인여성), 35.1%(랄프로렌 남아)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조사기간 중 국내외 할인율 최대 변동폭 및 판매가격 변동횟수를 비교한 결과, 해외 할인율 최대 변동폭의 평균은 12.2%, 판매가격 변동 횟수는 총 23회로, 국내(3.0%, 4회)보다 해외 판매가격의 변동 폭이 크고 변동 빈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할인변동폭 : 조사기간 중 파악된 해당 제품의 최고 할인율과 최저 할인율의 차)
따라서, 의류 해외구매 시에는 제품 가격에 현지 배송요금 등을 더한 총액이 면세 한도 이내인지 먼저 확인하고, 제품 유형·구매 수량 및 시기 등에 따라 국내 판매가와의 차이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꼼꼼히 비교한 후 선택할 필요가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안전한 해외구매를 돕기 위해 정부 3.0 일환으로 작년 10월부터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 사이트(http://crossborder.kca.go.kr)」를 운영하고 해외구매 소비자피해 예방 가이드라인 및 관세·통관절차·병행수입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해외구매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동 사이트에 게시된 ‘해외직구 이용자 가이드라인’과 ‘해외직구 피해예방 체크포인트’를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입 브랜드 의류 국내외 판매 가격[면세한도 기준] 조사 결과> (조사기간 : ‘16.5.23.~5.27.) | |||||||
구분 |
평균 구입수량주1) |
해외구매가주2) (원) (A) |
국내판매가주3) (원) (B) |
해외구매가- 국내판매가 (원) (C=A-B) |
국내판매가 대비 해외구매가 차액 비율(%) (C/B)*100 | ||
성인 |
남성 |
갭 |
13.6 |
252,743 |
238,122 |
14,621 |
6.1 |
라코스테 |
1 |
159,776 |
148,000 |
11,776 |
8.0 | ||
랄프로렌 |
2.0 |
215,781 |
238,000 |
△22,219 |
△9.3 | ||
리바이스 |
10.0 |
252,792 |
278,000 |
△25,208 |
△9.1 | ||
아메리칸이글 |
10.6 |
257,833 |
293,100 |
△35,267 |
△12.0 | ||
여성 |
갭 |
11.6 |
243,867 |
203,104 |
40,763 |
20.1 | |
라코스테 |
1 |
159,776 |
148,000 |
11,776 |
8.0 | ||
랄프로렌 |
6.2 |
248,551 |
427,800 |
△179,249 |
△41.9 | ||
리바이스 |
2.4 |
224,655 |
297,600 |
△72,945 |
△24.5 | ||
아메리칸이글 |
13.6 |
249,203 |
259,040 |
△9,837 |
△3.8 | ||
아동 |
남아 |
갭 |
21.2 |
253,392 |
567,532 |
△314,140 |
△55.4 |
랄프로렌 |
9.0 |
251,359 |
621,000 |
△369,641 |
△59.5 | ||
여아 |
갭 |
19.8 |
245,842 |
381,843 |
△136,001 |
△35.6 | |
랄프로렌 |
8.0 |
227,681 |
312,000 |
△84,319 |
△27.0 | ||
주1) 조사기간 동안 일자별 면세한도 내 최대 구입 가능수량의 평균값 주2) 면세한도 내 최대구입 시 미국 내 현지 배송료와 해외배송대행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주3) 해외구매와 같은 수량 구입 시 국내 배송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 단품 구입 시 국내외 판매 가격 및 기타 세부사항은 ‘붙임’ 참고 ※ 제품 선정 시 모델별 매출액이나 소비자선호도는 고려하지 않음. ※ 랄프로렌의 경우, 2016. 6. 9.부로 국내 온라인 판매(www.ralphlauren.co.kr)를 중단함. |
<단품 구입 시 국내판매가와 해외구매가 비교> (조사기간 : ‘16.5.23.~5.27.) | ||||||
구분 |
해외구매가(원) (A)주1) |
국내판매가(원) (B)주2) |
해외구매가-국내판매가(원) (C=A-B) |
국내판매가 대비 해외구매가 차액 비율(%) (C/B)*100 | ||
성인 |
남성 |
갭 |
36,573 |
20,509 |
16,064 |
78.3 |
라코스테 |
159,776 |
148,000 |
11,776 |
8.0 | ||
랄프로렌 |
121,696 |
119,000 |
2,696 |
2.3 | ||
리바이스 |
45,703 |
31,500 |
14,203 |
45.1 | ||
아메리칸이글 |
40,046 |
27,650 |
12,396 |
44.8 | ||
여성 |
갭 |
39,248 |
20,509 |
18,739 |
91.4 | |
라코스테 |
159,776 |
148,000 |
11,776 |
8.0 | ||
랄프로렌 |
59,566 |
72,000 |
△12,434 |
△17.3 | ||
리바이스 |
104,965 |
117,000 |
△12,035 |
△10.3 | ||
아메리칸이글 |
34,807 |
21,600 |
13,207 |
61.1 | ||
아동 |
남아 |
갭 |
30,373 |
29,724 |
649 |
2.2 |
랄프로렌 |
46,714 |
72,000 |
△25,286 |
△35.1 | ||
여아 |
갭 |
31,701 |
22,285 |
9,416 |
42.3 | |
랄프로렌 |
47,321 |
42,000 |
5,321 |
12.7 | ||
주1) 단품 구입 시 미국 내 현지 배송료와 해외배송대행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주2) 단품 구입 시 국내 배송료를 포함한 최종 구매비용 * 아메리칸이글은 조사대상 브랜드 중 유일하게 국내로 직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직배송을 이용할 경우 해외구매가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배송기간 및 배송안정성 등을 이유로 배송대행을 통해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도 많은 것을 고려하여 다른 브랜드와 동일하게 배송대행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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